GPT 스토어는 오픈AI가 만든 인공지능 앱스토어로, 누구나 쉽게 자신만의 GPT 앱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2024년 1월 10일(현지시각) 오픈한 GPT 스토어는 AI 기술의 발전과 활용을 촉진하고, 사람들의 삶에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 GPT 스토어를 잘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GPT스토어란
먼저 GPT스토어란 무엇인지 간단히 짚어보고 가겠습니다.
GPT스토어는 오픈AI가 출시한 GPT 기반 AI 앱 마켓 이름입니다. 2024년 1월 10일 오픈되었으니 그야말로 따끈따끈 신장개업한 가게입니다. 이 플랫폼에서는 개인이나 기업이 GPT를 기반으로 맞춤형 앱을 개발하고 이를 거래하고 또 다른 사람이 개발한 앱을 사용할 수 있어 예고 이후, 집중 관심을 받았습니다. 그런 상황을 반영하기라도 하듯 스토어가 오픈되자마자 300만 여개의 앱이 등록되었다고 하는데, 글쎄요... 앱들 면면에 대한 평가는 시간을 갖고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다만 현재 GPT스토어는 GPT4.0 유료 회원들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이용하고자 한다면 월 20달러의 구독료를 지불하는 유료회원 가입을 해야 하는 점이 장벽입니다.
▼ GPT스토어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GPT 스토어를 잘 이용하는 방법, GPT스토어 사용법
GPT 스토어를 이용하는 방법은 앱 사용자와 앱 제작자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앱 사용자는 GPT 스토어에서 다른 사람이 만든 앱을 검색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 제작자는 GPT 스토어에서 자기만의 GPT 앱을 만들고 이를 게시해 수익화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앱 사용자 입장
GPT 스토어에서 다른 사람이 만든 앱을 사용하려는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르면 됩니다.
1. GPT 스토어 접속
먼저 GPT 스토어에 접속합니다. 이곳에서 다양한 GPT 앱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2. 앱 검색
다음 검색창에서 원하는 앱이나 특정 챗봇을 검색합니다. 예를 들어 ‘여행’, ‘건강’ 등 본인이 찾고자 하는 앱의 키워드를 검색해 볼 수 있겠습니다.
3. 카테고리 이용
GPT 스토어에서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GPT를 검색하고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 GPT 스토어는 다음과 같은 7개의 카테고리로 나뉘어 있습니다.
카테고리를 활용하면 쉽게 본인이 원하는 분야에 어떤 앱들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또 찾을 수 있습니다.
📍 Top Picks: 이번 주 가장 인기 있는 GPT 모음집입니다. 매주 리스트가 업데이트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DALL · E: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이미지로 바꿔주는 Dall E 이미지 생성 AI 카테고리입니다.
📍 Writing: 글쓰기를 도와주는 챗봇 카테고리입니다.
📍 Productivity: 생산성을 높여주는 챗봇 카테고리입니다.
📍 Research & Analysis: 리서치와 분석을 도와주는 GPT 카테고리입니다.
📍 Programming: 코딩 및 디버깅 등 프로그래밍 도우미 챗봇 카테고리입니다.
📍 Education: 교육, 학습을 도와주는 GPT 카테고리입니다.
4. 앱 선택 및 사용
원하는 앱을 찾았다면, 해당 앱을 클릭하여 사용해 보세요. 앱의 세부 정보와 기능을 확인한 후 필요에 따라 사용하면 됩니다.
이렇듯 GPT 스토어에서 다른 사람이 만든 앱을 사용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하지만 앱을 선택하는 데 있어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사용자들의 리뷰를 확인한다거나, 개발자의 프로필, 평판 등으로 믿을 만한 사람인지 확인한다거나, 앱이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함으로써 앱과 개발자에 대한 신뢰를 체크하는 부분입니다.
생산자, 앱 제작자 입장
GPT스토어에 앱 생산자로 참여하려면 보다 절차적인 요건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앱 제작자, 개발자로서의 프로세스입니다.
1. 빌더 프로필 생성
GPT 스토어에서 빌더 프로필을 생성하여 시작합니다. 이 프로필은 플랫폼 내에서의 정체성을 나타내며, 프로젝트와 모델을 전시합니다.
2. 모델 선택 및 맞춤설정
GPT스토어는 언어, 콘텐츠, 데이터 분석 등에 있어 다양한 기능을 가진 GPT 모델을 제공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제작할 앱에 맞춤한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다음, 제작자는 GPT 모델의 지식 기반, 응답 메커니즘 및 행동 매개변수를 맞춤 설정합니다. 이러한 맞춤 설정은 자기만의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모델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요소로 앱 제작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앱 게시
맞춤 설정을 마쳤으면 작업을 저장하고 GPT 스토어에 모델을 게시합니다. 이제 전 세계 GPT 사용자가 내가 만든 앱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수익화 및 마케팅
제작자는 자신이 만든 앱에 대해 사용 가격을 설정하고 모델을 수익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픈AI사의 수익배분도 기대할 수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 발표하겠다고 합니다.
기타 보다 자세한 내용은 GPT 스토어 공식 문서나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마치며
이상 GPT 스토어를 이용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반 사용자 입장과 앱 제작자 입장으로 나누어 이용방법이 어떻게 다르며 각각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사람이 만든 앱을 활용하는 것도 매력적이지만, 아직은 오픈AI의 챗GPT4.0에 접속해야만 이용이 가능한 점에서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불편이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코딩을 몰라도 누구나 쉽게 자신만의 GPT 앱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은 너무나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가격의 차별화가 필요하지 않나 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해 봅니다.
GPT 스토어가 AI 기술의 발전과 활용을 촉진하고, 우리의 일상을 업그레이드시키고, 부를 향한 또 한 번의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GPT스토어 오픈, 피부로 실감할 AI시대의 도래
클로드 3(claude 3)과 앤트로픽(Anthropic)
마이크로 소프트의 코파일럿 오류
미드저니 저작권 침해소송과 생성 AI의 저작권 문제
오픈AI의 챗GPT, 폐쇄적 AI와 개방형 AI동맹의 대립
쿠팡, 명품 플랫폼 파페치(FARFETCH) 인수, 파페치는 어떤 곳?
'ITAI공유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로드 3(claude 3)과 앤트로픽(Anthropic) (0) | 2024.03.13 |
---|---|
마이크로 소프트의 코파일럿 오류 (0) | 2024.01.18 |
GPT스토어 오픈, 피부로 실감할 AI시대의 도래 (0) | 2024.01.13 |
미드저니 저작권 침해소송과 생성AI의 저작권 문제 (1) | 2024.01.11 |
쿠팡, 명품 플랫폼 파페치(FARFETCH) 인수, 파페치는 어떤 곳? (0) | 2023.12.23 |
댓글